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혼자 코딩 공부하기/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

프로그래머스 캐릭터의 좌표

문제 설명

머쓱이는 RPG게임을 하고 있습니다. 
게임에는 up, down, left, right 방향키가 있으며 
각 키를 누르면 위, 아래, 왼쪽, 오른쪽으로 한 칸씩 이동합니다. 
예를 들어 [0,0]에서 up을 누른다면 캐릭터의 좌표는 [0, 1], down을 누른다면 [0, -1], 
left를 누른다면 [-1, 0], right를 누른다면 [1, 0]입니다. 
머쓱이가 입력한 방향키의 배열 keyinput와 맵의 크기 board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. 
캐릭터는 항상 [0,0]에서 시작할 때 키 입력이 모두 끝난 뒤에 캐릭터의 좌표 [x, y]를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
[0, 0]은 board의 정 중앙에 위치합니다. 
예를 들어 board의 가로 크기가 9라면 캐릭터는 왼쪽으로 최대 [-4, 0]까지 오른쪽으로 최대 [4, 0]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.

 

제한사항

board은 [가로 크기, 세로 크기] 형태로 주어집니다.
board의 가로 크기와 세로 크기는 홀수입니다.
board의 크기를 벗어난 방향키 입력은 무시합니다.
0 ≤ keyinput의 길이 ≤ 50
1 ≤ board[0] ≤ 99
1 ≤ board[1] ≤ 99
keyinput은 항상 up, down, left, right만 주어집니다.

 

입출력 예


문제 풀이

 

board 에서 좌, 우, 상, 하로 움직일 수 있는 최대 거리는 입력 값의 절반

좌, 우로 움직일 수 있는 최대 거리를 x

상, 하로 움직일 수 있는 최대 거리를 y 로 설정

 

switch 문을 사용하여 left, right, up, down 일 경우의 값을 조절

만약 board 의 최대 크기를 넘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Math.abs() 라는 값의 절대값을 구하는 함수를 사용

 

x, y 가 갈 수 있는 최대 거리임으로 움직인 거리가 x, y 를 넘어설 경우 x, y 값으로 최대 값을 고정해 줌

class Solution {
    public int[] solution(String[] keyinput, int[] board) {
        int[] answer = new int[2];
        int x = board[0] / 2;
        int y = board[1] / 2;
        
        for (String input : keyinput) {
            switch(input) {
                case "left":
                    answer[0]--;
                    if (Math.abs(answer[0]) > x) answer[0] = -x;
                    // 움직인 위치의 죄표를 설정 후 해당 값이 board 크기를 넘어갈 경우 좌표를 다시 설정
    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    case "right":
                    answer[0]++;
                    if (Math.abs(answer[0]) > x) answer[0] = x;
    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    case "up":
                    answer[1]++;
                    if (Math.abs(answer[1]) > y) answer[1] = y;
    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    case "down":
                    answer[1]--;
                    if (Math.abs(answer[1]) > y) answer[1] = -y;
    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    return answer;
    }
}